트름을 하는 것은 생리적인 현상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트름이 자주 나타나는 것은 신체의 일부 중 어떠한 문제가 일어났다는 걸 알리는 것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등의 현상 때문에 나오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맛이나 쓴맛 썪은 냄새 등은 어떠한 원인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트름이란?
트름은 우리 몸이 자연적으로 반응하는 일종의 생리적인 현상입니다. 이는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는 과정에서 함께 섭취한 공기가 식후에 트름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는 위에 들어간 가스가 구강으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하며, 이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자주 이러한 트름 현상이 발생한다면 개인의 식습관을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특정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시도 때도 없이 트름이 발생하거나 이에 더해 나쁜 냄새와 특정한 맛이 동반된다면, 이는 단지 정상적인 반응이 아닌 병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의심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트름이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들을 살펴보면, 탄산음료나 음식물 섭취 후, 뜨거운 음식을 먹었을 때, 가스를 유발하는 식품을 섭취했을 때, 식사 후 바로 누워서 휴식을 취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특히, 트름이 나올 때 특정한 맛과 냄새가 난다면 이는 몇 가지의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썩은 냄새가 난다면, 이는 위암이나 위궤양이 의심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소화능력이 떨어져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반면에 쓴맛이 나는 경우, 담낭의 운동장애와 십이지장의 궤양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이는 신경과민과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으며, 담낭의 운동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담즙이 위쪽으로 역류하여 쓴맛과 트름이 나오게 됩니다.
- 또한, 신맛이 나는 트름이 발생한다면 이는 위식도 역류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식도의 괄약근이 약해져 트름이 발생하고 위산의 역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트름은 생리적인 현상이지만 지나친 발생은 위장의 문제를 시사할 수 있으므로, 이런 상황에서는 병원을 찾아 올바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 외에도 정신과적인 문제로 인해 트름을 자주 할 수 있습니다. 강박증, 우울증, 불안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호흡을 바르게 교정하는 행동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