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근육이 뭉치는 주요 원인은 무엇인지 알려드리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종아리 근육이 파열되었을 때의 통증은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나는 것인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종아리에 좋은 스트레칭으로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에 관하여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종아리 근육 뭉침
종아리 근육은 우리 몸에서 많이 사용되는 근육 중 하나입니다. 이는 특히 수영과 같은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들, 혹은 몸을 자주 움직이는 선수들에게 특히 그렇습니다. 또한, 높은 굽의 신발을 선호하는 사람들 또한 종아리 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들의 경우, 종아리 근육 통증은 흔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의 역할
종아리 근육은 발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 근육은 크게 비복근과 가자미근으로 나뉩니다. 쥐가 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비복근에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높은 굽의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에는 근육이 짧아져서 쥐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 원인
종아리 근육에 통증이 나는 원인으로는 주로 종아리 근육이 뭉치거나 경직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는 근육이 급격하게 수축하거나 강하게 수축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근육의 피로 현상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근육이 뭉치거나 경직되는 이유로는 근육의 피로감, 땀이 많이 나서 근육이 탈수 상태에 빠지는 경우, 혈액 순환 장애, 혹은 평소에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지 않아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 통증
다리에 통증이 나타나면 보통의 경우 3일에서 5일 정도면 통증이 해결되지만, 근육이 파열된 경우라면 일주일 이상의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한 달 이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종아리 스트레칭 방법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풀어주는 간단한 스트레칭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적절히 이용하면 장기적인 통증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다리의 힘을 풀어둔 상태에서 무릎을 펴고 발끝을 올리는 동작이 있습니다.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 다리의 알통을 중심으로 위에서 아래로 문질러 주면 통증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쿠션을 활용하여 종아리를 올려주고, 발끝에 힘을 주어 일자로 펴준 뒤, 얼굴 쪽으로 당기는 동작을 해보세요. 이러한 동작을 10회 정도 반복하면 좋습니다.
- 발에 쥐가 날 경우 발의 앞 끝으로 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리의 전체가 스트레칭 되어 발목을 꾸준히 움직이면서 붓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발 지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지압 판 위에 발을 올리고 약 30분 동안 지압을 해보세요.
- 발바닥이 땅에 닿게 하고 한쪽 발만 내밀어 무릎을 구부립니다. 이 자세를 10초 동안 유지하면서 10회 이상 반복하면 아킬레스건이 부드러워져서 종아리 통증 해결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