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증상 예방법 4가지 원인은?



이석증 증상은 다양하게 많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해결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비인후과 전문가와의 정확한 진단법을 통하여 원인을 파악한다면 증상이 관리 되는 것에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일상생활 속 식생활도 중요하므로 커피 등 피해야 할 음식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
출처-서울아산병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구토와 어지러움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귀에 이석증이 나타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귀의 이석이 전정기와의 연결 부분에서 떨어져 반고리관으로 이동하게 되어 감각 세포가 자극받아 어지러움이 동반하는 복잡한 질환입니다.

어지러움이란 오랫동안 쭈그려 있다가 서 있을 때, 또는 햇빛 아래에 서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빈혈, 기립 저혈압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이러한 증상들의 원인이 대부분 귀에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균형을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귀 안쪽의 전정기관이 문제를 일으키면, 평소에 자주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이석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석증 완화

회전성 어지러움이 주 증상이 되어 이석증은 가만히 있거나 움직임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과 괴로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생기므로, 갑자기 어지러움이 시작되면 모든 움직임을 중단하여 눕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석증 원인

어지러움의 원인인 이석증을 단순히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노화, 칼슘 대사의 장애, 외부 충격, 골다공증, 만성피로 등 다양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병 등의 증상을 경험했다면 이석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욱 커집니다.

월 1~2회 심각한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경우는 메니에르병 또는 편두통 성 어지러움의 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메니에르병은 내이에 물이 차게 되는 병으로 이충만감과 이명, 난청이 함께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복잡한 질환입니다.




이석증 예방법 4가지

  1. 움직임을 최소화 합니다.
  2. 육체적인 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술과 카페인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4. 식습관을 조절하여 음식을 싱겁게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석증의 예방법은 확실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치료는 비교적 재발률이 높으므로 일상에서 예방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678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