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증상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으로, 주로 소변볼 때 아랫배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혈뇨, 즉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것, 허리통증은 방광염이 아닌 다른 증상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은 오래된 방광염 증상일 수 있으니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목차
Toggle방광염이란 무엇 일까요?
- 방광염이란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의 내부로 침입하여 점막에 부착되어 발생하는 감염입니다. 이는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분류되며, 일반적으로 방광이나 요로에 세균이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 급성 방광염의 경우는 주로 요도로부터 상행 감염으로 나타나며, 특히 요도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은 여성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세균이 방광까지 도달하기가 더 쉽기 때문입니다.
- 세균의 독성과 개인의 면역 시스템 강도에 따라 방광염 발생 가능성이 달라집니다. 주로 대장균이 원인균으로 나타나지만, 장구균, 포도상구균, 변형균 등 다른 여러 세균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원인
- 배뇨는 방광 내의 소변에 들어간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소변이 오래 방광 내에 머무를 경우,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 소변 속에 있는 유해한 균들과의 싸움은 여러 자연 면역 인자들이 세균에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면역 반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즉 몸의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에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광염은 감기와 같이 쉽게 걸릴 수 있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질에서는 유익한 균인 유산균이 존재하여 유해 세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너무 자주 씻어내면 유산균의 수가 줄어들어 방어력이 약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배뇨 후에도 소변이 갑자기 마려울 수 있고,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볼 때 배뇨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광염 검사
방광염 진단은 주로 소변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만성 방광염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요로 감염과 요로 결석, 신우신염 등으로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염증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방광염 예방법 4가지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방광 내의 세균을 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또한 규칙적인 배뇨 습관을 지니는 것도 중요하며, 배뇨를 참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 주스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 성관계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봐야 합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687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