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 호박은 건강에 많은 이로움을 주는데요 늙은 호박을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섭취를 한다면 맛있는 한끼로 영양가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늙은 호박을 이용하여 만드는 법과 일반적인 가격은 어떠한지, 부작용으로는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늙은 호박의 효능
- 항산화 작용
- 다이어트 및 체중관리
- 심혈관 건강 개선
- 시력개선
- 소화개선
- 면역강화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늙은 호박을 추가한다면 건강에 좋은 한 끼가 완성될 것입니다.
요리에 늙은 호박은 종종 사용이 되는데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그중 6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늙은호박 요리
- 호박 찜: 참기름, 설탕, 간장, 다진 마늘 등을 양념으로 만들어 늙은 호박의 껍질을 벗기고 썰어서 함께 찜으로 만들어줍니다. 다른 야채들이나 고기들과 함께 찜을 할 수도 있으며, 볶아도 좋습니다.
- 호박전: 얇게 썬 늙은 호박전을 부침가루에 묻혀내 튀긴다면 호박전이 완성됩니다. 다른 요리들이나 전골 등과 같이 곁들여 먹을 수 있습니다.
- 호박 수프: 양파, 마늘, 버터 등과 함께 껍질을 벗긴 늙은 호박을 부드럽게 익혀줍니다. 그 이후 육수나 물을 넣고 끓여주면 호박 수프가 완성됩니다.
- 호박떡: 갈아준 늙은 호박과 쌀가루를 섞어 주면 호박떡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맛이 강한 호박이므로 기호에 맞게 간을 맞추어야 합니다.
- 호박죽: 호박의 껍질을 벗겨주어 잘게 다진 뒤 쌀가루나 쌀뜨물과 함께 끓여준 호박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호박볶음: 껍질을 벗긴 늙은 호박을 마늘, 버터, 양파 등과 같이 볶아 부드럽게 익혀줍니다. 이런 다음 육수나 물을 넣고 끓인다면 호박 수프가 완성됩니다.
이 밖에도 늙은 호박으로 다양한 음식을 본인의 취향에 맞게 만들 수 있습니다.
늙은 호박 찜을 만들 때 어떤 방식으로 만들 수 있는지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늙은 호박 찜 만드는 법
재료
- 늙은 호박 1개
- 양파, 당근, 1개
- 대파 1대
- 간장 2 큰 술
- 설탕, 다진 마늘, 참기름 1 큰 술
- 물 1컵
- 깨소금 약간
만드는 법
- 껍질을 벗겨준 늙은 호박의 씨를 제거해 주며 적당한 크기로 썹니다.
- 양파와 당근도 깍둑썰기로 준비하며, 대파는 어슷썰기로 준비합니다.
- 준비한 당근, 양파, 대파, 호박을 냄비에 넣고 양념장을 붓습니다. 재료가 잠길 정도로만 물을 부어줍니다.
- 약불에서 뚜껑을 덮어주어 끓여줍니다.
- 끓일 때도 재료를 조금씩 섞어주며 물의 증발을 막습니다. 당근과 호박이 부드러워졌다면 불을 꺼주며, 깨소금을 뿌려줍니다.
- 다 준비된 요리를 그릇에 담아 참기를 한 방울을 뿌려준다면 완성!
완성이 된 늙은 호박 찜은 따뜻할 때 더욱 먹기가 좋습니다. 생선이나 고기의 요리와 잘 어울리며 간단한 반찬으로도 좋습니다.
늙은 호박 가격
-
- 늙은 호박은 지역이나 시장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계절에 따라서도 변동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계절에 따라 가격이 변동이 되는데, 수확의 시기와 재배의 지역들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집니다.
- 겨울철에 가격이 조금 더 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산의 수요와 생산량에 따라 가격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가격을 알려면 온라인 상점이나 현지 시장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부작용은 드물게 알려지지만,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늙은 호박 부작용
- 영양소 과다 섭취: 칼륨, 베타카로틴, 비타민 C가 풍부한 늙은 호박을 과하게 섭취를 한다면 구토나 두통,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소화불량: 섬유질 포함이 높고 부드러운 식재료지만, 과하게 섭취를 한다면 소화 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 늙은 호박의 알레르기 반응으로는 가려움증이나 구역질,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인슐린 저하: 당분이 강하게 들어간 늙은 호박이지만 다른 탄수화물보다는 낮은 GI(Glycemic Index)를 가지고 있어 혈당이 그리 급격하게 올라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의 환자들은 섭취할 시 모니터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섭취 방법에 따른 위험: 잘못 조리를 하거나 보관이 위생적이지 않을 경우 세균의 오염이 발생합니다. 특히 오래된 호박을 섭취하거나 생으로 섭취를 하게 된다면 세균 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늙은 호박에도 이러한 부작용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이로움을 주는 영양소가 풍부히 있는데요 요리법을 잘 활용하여 위생적으로 만들어 섭취를 한다면 부작용이 최소화될 것입니다. 하지만 특정한 건강의 상태를 가졌거나 알레르기를 가졌다면 의사의 지시를 듣고 섭취를 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