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나폴레옹 수면법에 대해 알려드리고 나폴레옹이 정말 이 수면법대로 수면을 하였는지 이것을 똑같이 생활에 적용을 시킨다면 과연 그만큼 성과가 생기는지 의문점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Toggle이 글의 주제인 인물인 나폴레옹에 관하여 먼저 알아볼까요?
나폴레옹 보나파르트-프랑스의 군인이자 정치인으로 알려져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까지 활동을 하였다고 합니다. 프랑스 혁명에서의 주요 인물 중 한 명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프랑스 제국을 세우고 유럽 전역을 정복하는 업적을 이룬 나폴레옹은 혁명 전후의 프랑스 군대에서 승진하여 주목을 받았다고 해요 그 후에도 이집트,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 다양하고 수많은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어 전략가로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업적으로 알려진 것들이 많지만 교육제도의 혁신이나 법률 개혁, 행정 개혁 분야에도 유럽과 프랑스의 역사에 큰 획을 그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815년의 전투에서의 패배로 나폴레옹 정권은 종식이 되었으며, 세인트헬레나 섬에 추방되어 1821년 사망하였다고 합니다. 사망한 후에도 그의 수많은 업적들과 군사적, 정치적 영향력은 지금까지도 다양한 분야인 역사, 문화와 정치 등에서 관심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업적을 이룬 나폴레옹이 어떤 생활 방식을 하였길래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인지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데요, 그중 수면법이 어떻길래 관심을 가질까요?
나폴레옹 수면 법이란 나폴레옹이 실제로 했다는 수면 법으로 인체의 바이오리듬을 바꾸어서 하루에 4시간 정도만 취침을 하며 하루 4시간만 취침을 하더라도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수면법입니다. 그래서 수면을 짧게 해서라도 목표를 달성하려는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얻었습니다.
- 공부를 해야 하는 사람들
- 업무를 늦게까지 해야 하는 사람들
- 취미생활을 더 길게 하고 싶은 사람들
등등 많은 사람들이 도전을 해봤다고 합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점은 과연 하루에 4시간만 자더라도 건강에 문제가 없을까요? 나폴레옹이 정말 4시간만 휴식을 취하고 그 많은 일들을 처리하였을까요?
그중 이런 말들이 나온 일화 중 하나를 알려 드리자면 수많은 전투 중 그가 하루 4시간만 자며 군인들을 이끌었다는 건데요 그래서 나폴레옹 수면법이 전해져 내려왔다고 합니다.
방법으로는 2주간 수면을 조절을 하여 새롭게 몸에 생활 패턴을 유도하는 건데요, 하루에 4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고 그 외에 일어나 있는 시간에는 자기 계발을 하는 방식입니다.
나폴레옹 수면법
1주 차
1일차-7시간에서 8시간을 수면을 취한다.
2일차-잠을 자지 않고 밤을 보낸다.
3일차-6시간 수면을 취한다.
4일차-6시간 수면을 하며 목욕과 알코올을 절제한다.
5일차-6시간 수면하며 음식이나 수분을 절제한다.
6일차-4시간 수면을 취하며 채식 위주로 식사를 해준다.
7일차-4시간 수면을 취한다.
2주 차
8일차-4시간 수면을 취한다.
9일차-잠을 자지 않고 밤을 보낸다.
10일차-4시간 수면.
11일차-4시간 수면.
12일차-4시간 수면 도중에 어지럽거나 속이 안 좋고 두통이 난다면 다시 1일 차부터 실시한다.
13일차-4시간 수면.
14일차-4시간 수면.
이 방법을 실시한 사람들 중에 성공한 사람보다 실패한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여기서 의문점은 나폴레옹이 정말 잠을 4시간만 잤을까요?
정답은-> 아니요입니다.
나폴레옹은 하루 4시간만을 자지 않고, 효율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 밤에는 3-4시간의 수면을 취했으며, 부족하면 토막잠으로 체력을 보충하였다고 합니다. 그 시기에는 전쟁인 상황이 잦았기에 잠을 오랫동안 자지는 않았겠지만 그렇게 잠자는 시간을 일일이 정한 뒤 수면을 취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는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 때문에 불면증 환자였으며, 실제 외교관 브리엔느가 집필한 회고록에 따르면 ‘그는 보통 하루 7시간을 잤다’라고 적혀있다고 합니다. 건강이 좋지 않아 밥을 먹으면서도 졸았다는 이야기들과 회의하면서도 잠이 들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결론은 나폴레옹의 하루 일 가는 정말 치열했기 때문에 하루에 4시간을 잤다는 건 사실일 수 있으나, 일반적인 사람들처럼 수면 시간을 지키며 살아왔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므로 이처럼 나폴레옹 수면법은 나폴레옹도 수면이 부족해 피로를 달고 산 것처럼 굳이 해서는 안 되는 것이며 하게 된다면 건강에 많은 문제가 따를 것입니다.
잠을 통해 몸이 충분히 회복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므로 잠을 줄인다면 불면증이 찾아오고 불면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울증으로도 병이 커질 수 있으니 더욱더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전문가들이 알려준 하루 수면 시간을 살펴보면
성인 기준으로는 7-9시간이며 청소년의 경우 8-10시간 사이가 가장 권장되는 수면시간이라 합니다.
이렇게 많은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에도 따르면 수면은 우리의 몸에 있어 정말 중요한 관리라고 볼 수 있는데요, 잠을 자지 않으면서까지 일을 하거나 자기 계발을 한다는 것은 오히려 몸을 더 혹사 시키며 악화 시킨다는 것을 명심해야겠습니다.
결론은 나폴레옹은 4시간만 수면을 취하는 것도 아니므로 그의 수면 법을 따라 할 이유는 더더욱 없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수면 시간을 찾으며, 본인 몸의 체력을 잘 보충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633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